Project Description

구글이 경고하는 사이트와 블로그 방문자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마음가짐

최종 수정: 2020년 4월 20일

각보다 많은 분들이 좁은 시야로 자신의 사이트와 블로그의 방문자를 높이기 위해서 구글과 대형 검색 엔진들이 금지하는 행위를 그대로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고 나시면 내가 알고 있던 SEO와 성공하는 SEO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SEO가 뭔데요? SEO(검색 엔진 최적화)란? SEO가 중요한 이유

결국엔 방문자를 만족시켜야 한다

검색 엔진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를 만들고 사용자를 속이지 않습니다.

Make pages primarily for users, not for search engines. Don’t deceive your users. 

지난 SEO에 관한 글에서는 검색 엔진(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알고리즘을 만족시키라고 해놓고 갑자기 “결국엔 방문자를 만족시켜야 한다”라고 해서 당황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방문자를 만족시키는 것 =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을 만족시키는 것

이 두 가지가 비슷해졌을 정도로 알고리즘이 매우 발달해서, 방문자가 내 사이트에 들어와서 만족할시 검색 엔진도 내 사이트를 좋은 사이트라고 평가하고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억하세요! 검색 엔진들의 최종 목표는 좋은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사람들이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꼭 그래야 하나요? 꼼수를 쓰면 안되는건가요? 상대 (검색 엔진)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헤더 태그를 이용해 간단한 SEO 방법에서도 잠깐 나눴지만, 예전에는 <h1></h1> (주로 제목에 쓰이는 태그) 태그를 사용해서 키워드를 남발해서 검색 엔진을 속이거나, 글자색을 투명하게 해서 키워드를 몰래 사이사이에 적어놓거나 하는 일명 “꼼수”들이 먹혔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이런 대부분의 꼼수들이 막혔습니다.

상대의 입장(검색 엔진)에서 생각해보면 너무 간단합니다. 이런 꼼수들이 계속 먹히는 사이트들을 내버려둔다면 결국 검색 엔진의 품질은 갈수록 낮아져 방문자들의 만족도가 떨어질 것이고, 만족도가 낮아지면 결국 사람들이 찾지 않는 검색엔진이 되고 말것입니다.

구글 같은 대형 검색 엔진들의 거대한 수입원 중 하나는 검색 광고이고, 검색 광고의 매출은 이용자수에 달려 있고, 이용자수는 검색 결과 품질에 달려있음을 기억하세요.

현재 아직도 먹히는 꼼수들이 있고, 꼼수로 단타를 쳐서 크게 돈을 버는 사이트들도 있지만, 장기간으로 보면 결국 이런 사이트들은 모두 사라지게 되어있습니다.

요약: 속이지 말자, 방문자들을 만족시키자

오늘은 구글의 제안으로 짧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한 속임수를 쓰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기술이 편법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에 가장 좋은 기준은 다른 경쟁 사이트나 Google 직원에게 그 방법에 대해 거리낌 없이 설명할 수 있느냐입니다. 

Avoid tricks intended to improve search engine rankings. A good rule of thumb is whether you’d feel comfortable explaining what you’ve done to a website that competes with you, or to a Google employee.

또 다른 유용한 테스트는 ‘내 웹사이트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까? 검색엔진이 없어도 이렇게 할까?’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입니다.

Another useful test is to ask, “Does this help my users? Would I do this if search engines didn’t exist?”

마지막으로 저는 이렇게 요약하고 싶습니다.

SEO는 최종적으로 방문자와 검색엔진 둘다를 만족시키는 방법이다.

오늘도 끝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고,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많은 블로그,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공유해주세요. 남은 하루도 행복하시기를 기도합니다 :)

좋은 정보는 지인들과 함께 ♥